티스토리 뷰

'죽어가는 폐' 되살리는 약재와 음식들



근래들어 천식이나 호흡기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호흡기 건강에 좋은 7가지 약재와 음식들에 대해 즉시 알아보자.




<호흡기 건강에 좋은 약재 7가지>


1. 감초


▶ 효능

인후염, 기침, 손쓰림, 위염 완화


▶ 특징

뿌리에 통증을 완화하고, 조직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인후염, 기침, 속쓰림, 위염을 완화해준다. 감초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단맛을 내고, 항바이러스 효과 및 위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다. 인후염에 걸렸을 때 감초 캔디를 몇일 동안 몇시간마다 복용하면 편도와 목구멍에 보호막이 형성되어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 복용법

끓은물 2컵에 다진 감초 뿌리 1~2티스푼을 넣고 10분간 끓인뒤, 건더기를 걸러내고 식혀 하루 3~4컵을 길게는 일주일까지 마신다. 단 6개월 이상 장복시 체내 칼륨이 고갈되고, 혈압이 상승할수 있다. 또, 임산부나 수유부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 


 

2. 타임


▶ 효능

기침완화, 감기 및 독감억제


▶ 특징

방향성 허브로 기침을 완화하고, 경련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기관지 점액 제거에도 효과가 있으며, 향균 및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 뜨거운 물 1컵에 신선한 타임 잎과 꽃 또는 말린 타임 잎과 꽃 1~2티스푼을 넣고 우려 하루에 세 번 마신다. 우릴때는 타임의 중요 성분인 휘발성 오일이 증발되지 않도록 뚜껑을 꼭 덮어둔다. 건더기를 걸러낸 뒤에는 꿀로 단맛을 내도 좋다. 꿀은 타임의 가래 제거 작용을 보완해서 목구멍 뒤쪽에 보호막을 형성한다. 




3. 유칼립투스


▶ 효능

감기, 기침, 천식완화, 폐기종 치료


▶ 특징

잎에 함유되어 있는 휘발성 오일은 주로 거담제 역할을 하며, 폐에서 점액을 제거하도록 자극한다. 특히 유칼립톨이라고 불리는 시네올은 기도를 넓혀 감염을 억제하고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항바이러스 및 항균 효과가 뛰어나며 염증을 막아주기도 한다.


▶ 복용법

물 1~2컵에 건조 유칼립투스 잎 또는 생잎 약 2분의1 티스푼을 넣고 5분간 기다린다. 기침을 할 경우 하루 세 번 마신다. 단, 에센셜 오일은 외부용으로만 사용하고 절대 내복하지 말 것, 복용시 구토와 호흡곤란, 혈압저하를 일으킬수 있다. 



4. 에키네시아


▶ 효능

감기 및 독감 증상 완화, 상처치유


▶ 특징

허브의학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허브로, 감기의 중증도 및 발병 기간을 줄여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항체 반응을 증가시켜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인터페론 수치를 높여주고, 백혈구를 자극해서 감염을 더 효과적으로 예방하기도 한다.


▶ 복용법

에키네이사 잎 또는 꽃 1~2티스푼을 끓는 물 1컵을 붓고 우려내거나, 뿌리 1티스푼에 물 1~2컵을 붓고 10분간 끓인다. 감기치료효과를 보려면 증상 초기에 양질의 에키네시아 제제를 적정량 복용하는 것이 좋다. 




5. 엘더


▶ 효능

감기 및 독감치료


▶ 특징

엘더베리는 과거에 와인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감기 치료제로 더욱 각광 받고 있다. 항산화제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소염 작용을 하고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준다.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어 독감 및 그 밖의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한다. 또, 독감 치료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엘더는 아연 및 다른 허브들과 혼합된 캔디형태로 복용할 수 있으며 감기에 걸렸을 때 수시로 복용해도 좋다. 단, 익지 않은 열매를 먹거나 열매 외의 다른 부위로 제조한 제품을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6. 세이지


▶ 효능

인후염, 감기 및 기침완화, 기억력향상, 폐경기 증상완화, 다한증 치료


▶ 특징

정신을 맑게 해주고 집중력을 강화해주며 건강한 성인 또는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들의 기분과 인지 능력을 향상시킨다. 세이지 허브티는 오래전부터 인후염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고, 구강 세정제와 기침 및 감기 완화제로 자주 사용된다. 뿐만 아니라 안면 홍조 완화 기능도 있으며, 위장염이나 가벼운 위장관염에도 좋다.


▶ 복용법

물 1컵에 다진 세이지 1티스푼을 넣고 10분간 우린 뒤 건더기를 걸러내고 마신다. 인후염이 있을 때 마시거나, 구강 세정제로 사용한다. 단 다량 섭취는 권장하지 않으며, 임신기간에는 세이지를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7. 황기


▶ 효능

면역력 강화, 항균 및 항바이러스, 강장제


▶ 특징

뿌리 추출물은 백혈구 기능을 향상시키고, 항체 수치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도 인터페롤 수치를 증가시켜 감염을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한다. 특히 감기와 독감에 좋으며 상기도염을 예방해준다. 중국에서는 암환자들의 연역력 회복용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 복용법

일반적으로 물 2~4컵에 말려서 다진 황기 뿌리 3~6테이블스푼을 넣고 10~15분간 끓여 마신다. 단 급성 감염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황기의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폐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 8가지>


1. 물

물은 폐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다. 폐가 건조해지면 염증이 생기기 쉽다. 매일 6~8컵의 물을 마시는 게 좋다.


2. 지방 많은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은 폐 건강 증진과 연관성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고등어, 멸치, 연어, 참치 등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다.


3. 사과

사과는 폐 건강을 염려하는 성인에게 특히 효과가 있는 과일이다. 세인트 조지 의과대학 연구팀이 45~49세의 남성 2500여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폐 기능을 분석한 결과, 사과와 감귤류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폐 기능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살구

살구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한데 이 성분은 폐 건강 증진에 좋다. 미국 식이보충제협회에 따르면, 비타민 A는 기도(숨길) 내벽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며 폐 감염 위험을 낮춘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항염증 작용 등을 한다. 브로콜리는 폐 건강에 가장 좋은 채소 중 하나로 꼽히는데 특히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효가가 있다.


6. 가금류

닭, 오리, 거위 등 가금류의 고기는 폐에 유익할 수 있다. 식이보충제협회에 따르면, 가금류 고기에는 폐 건강을 향상시키는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는데 신체는 식품 성 비타민 A보다 동물성 비타민 A를 잘 흡수한다.




7. 호두

호두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미국영양학회에 따르면, 하루에 호두 한줌 정도를 정기적으로 먹으면 천식이나 다른 호흡기 질환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된다.


8. 콩류

미국암학회에 따르면, 콩류는 폐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강낭콩, 검은콩 등 콩류에는 각종 항산화제가 풍부해 폐에 해를 끼치는 활성산소를 퇴치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