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약(藥)과 함께 먹으면 독(毒)이 되는 음식 7가지



'찰떡궁합이다', '궁합이 안 맞는다' 등의 말은 비단 사람에게만 적용되는 말이 아니다. 약과 음식에도 궁합이란 게 있다. 약에 따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약과 함께 먹으면 독(毒)이 되는 음식 7가지를 소개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1. 변비약, 항생제 - 우유

변비약이나 항생제는 위산에 분해되지 않고 장에서 약효가 나타날 수 있도록 겉면에 특수 코팅이 되어있다. 그런데 알칼리성인 우유 등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위산을 중화시켜 약의 보호막이 손상돼 약효를 떨어뜨리고 위를 자극해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2. 감기약 - 초콜릿

감기약과 진통제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초콜릿과 커피, 콜라 등과 함께 먹게 되면 카페인 1일 섭취 권장량을 훨씬 초과하게 된다. 카페인을 과다 섭취했을 경우 메스꺼움이나 불안, 구토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3. 빈혈약 - 녹차

빈혈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녹차는 금물이다. 녹차에 들어 있는 타닌 성분이 철분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녹차 이외 커피나 홍차 등도 약효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빈혈약을 복용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다.


4. 피임약 - 인삼​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여성이라면 인삼이 들어 있는 음식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인삼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삼에는 항암 효과가 있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게 아니라면 크게 위험하지는 않다.




5. 고혈압, 고지혈증약 - 자몽, 오렌지

고혈압 치료제나 알레르기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가급적 자몽이나 오렌지 등 산성 과일 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자몽이 약물 간의 대사를 방해해 혈압을 떨어뜨리고, 고지혈증약의 경우 혈중 농도를 증가해 오히려 독성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결핵약 - 등푸른생선, 치즈

결핵 치료제인 이소니아짓을 복용할 때 등푸른생선이나 치즈와 같은 유제품을 함께 먹으면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결핵 치료를 받는 중이라면 등푸른생선과 치즈 등을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다.



7. 천식약 - 카페인 음료

천식 치료제에는 에페드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함께 섭취할 경우 약효가 강해져 두통과 현기증을 유발한다. 또 심장에도 큰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등푸른생선의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댓글